-
이더리움 Layer 2코린이의 코인공부 2024. 1. 15. 12:56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 새롭게 추가한 종목인 아비트럼(Arbitrum)과 아비트럼과 같이 이더리움의 Layer 2라고 불리는 옵티미즘(Optimism), 이뮤터블X(Immutable X)에 대해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현재 3종목 모두 보유 중이고 이번 불장에서 이더리움 연관 코인들이 많이 상승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장기적으로 가져가볼까 합니다.
먼저 앞서 언급한 아비트럼, 옵티미즘, 이뮤터블X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더리움의 Layer 2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Layer 2
이더리움 Layer 2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확장 프로토콜로 더 높은 트랜잭션 처리량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Layer 2는 일종의 '부가 서비스'로 이더리움 메인체인 위에서 작동하면서 스마트 계약 및 트랜잭션을 처리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 Layer 2 프로토콜
- Arbitrum
- 구조: Optimistic Rollup 기반으로 동작하며 메인체인에서는 부분적인 보안 검사를 수행하고 Layer 2에서 빠른 트랜잭션 처리를 제공합니다.
- 특징: 기존 스마트 계약과 호환되며 Optimistic Rollup에 따라 확장성과 성능이 개선됩니다.
- Optimism (이전의 Optimistic Ethereum)
- 구조: Optimistic Rollup 기반으로 동작하며 메인체인에서는 간략한 검증만 수행하고 Layer 2에서 모든 세부적인 계산을 처리합니다.
- 특징: 오픈 소스이고 기존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과 완벽하게 호환되며 높은 TPS와 낮은 비용을 제공합니다.
- Immutable X
- 구조: Zk-rollup 기반으로 동작하며 메인체인에서는 모든 계산을 승인한 뒤 Layer 2에 업데이트됩니다.
- 특징: 전체적인 보안성을 강화하면서도 낮은 비용 및 확장성을 제공하며 게임과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Coinbase의 프로젝트인 BASE, 폴리곤 (Sidechain이라고도 불리지만), Mantle 등 다양한 Layer2들이 더 있지만 일단 제가 투자하고 있는 곳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Layer 2의 구동 방식
앞서 언급한 주요 프로토콜들이 작동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방식이 Optimistic Rollup과 Zk-Rollup 이 있습니다.
Optimistic Rollup은 메인체인에서 계산의 합의를 유지하고 필요할 때만 Layer 2에서 검증을 수행합니다.
- 검증 방식: Optimistic Rollup은 '낙관적 검증'이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모든 트랜잭션은 메인체인에서 진행되며 필요한 경우에만 Layer 2에서 검증이 이루어집니다.
- 메인체인에서의 역할: Optimistic Rollup에서는 메인체인에서는 일종의 '합의 계층'으로 작용하며 계산의 대부분은 Layer 2에서 수행됩니다.
- 속도와 비용: Optimistic Rollup도 높은 처리 속도와 낮은 비용을 제공하지만 Zk-Rollup보다는 약간 느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트랜잭션 검증을 기다려야 하는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Zk-Rollup은 Zero-Knowledge Proofs를 사용하여 모든 계산을 Layer 2에서 수행하고 메인체인에서는 검증만 진행합니다.
- 검증 방식: Zk-Rollup은 Zero-Knowledge Proofs라는 수학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검증합니다. 이는 특정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도 해당 정보가 올바르게 검증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입니다.
- 메인체인에서의 역할 : Zk-Rollup에서는 메인체인에서는 계산을 검증하거나 미세한 상태 전이를 확인하는 역할만 수행하고 모든 계산이 Layer 2에서 수행됩니다.
- 속도와 비용: Zk-Rollup은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빠르며 비용이 낮아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약
두 기술은 모두 확장성을 개선하고 더 낮은 비용 및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용 사례 및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다른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Layer2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살펴보니 L2Beat 자료에 따르면
현재 Layer2의 Market Cap은 USD 21.28 Billion (약 210억 달러) 규모로 USD 304.5 Billion (약 3천억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 대비 7% 정도로 작다면 작지만 시장 초기임을 감안했을 때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도
개발자들 입장에서 이더리움 기반의 DAPP을 개발함에 있어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Layer 2의 장점들을 활용하기 시작하고 더 많은 수의 DAPP들이 Layer2 기반의 생태계에 참여하다보니
저희 같은 유저들은 이러한 DAPP들을 사용하고자 Layer2를 활용하는 구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Layer 2들이 22, 23년에 자체 토큰들을 발행하면서 생태계에 기여한 참여자들에게 Airdrop 을 하는 등 Promotion을 통해 사용자를 끌어모았고 앞으로 토큰을 발행할 예정인 Layer 2들도 많이 있다보니 솔직한 마음으로 한 번 거래 내역을 남겨놓는(?) 소위 말해 추후 있을 생태계 참여 보상을 한 번 노려보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트코인과는 다르게 확장성으로 설명되는 이더리움이 더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되며
이더리움이 이번 불장에 크게 성장할 것이고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Layer2 또한 같이 발전해나아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Layer 2 관련 코인들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Layer 2 코인들은 대부분이 지난 불장을 겪어보지 않은 신생아들이 많다보니 고점을 향해 한 번쯤은 달리지 않을까 하는 것이 솔직한 마음입니다.
끝
반응형'코린이의 코인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nta Network (0) 2024.01.18 Ethereum Name Service (ENS) 기초 배우기 (0) 2024.01.17 1Inch vs Uniswap (DEX_탈중앙화거래소) (1) 2024.01.15 비트코인 ETF 승인 (발표 후 투자편) (0) 2024.01.12 비트코인 ETF 승인 (발표 직전 투자편) (0) 2024.01.11 - Arbitrum